티스토리 뷰

 

 

 

 

1. 러시안 블루

푸르스름한 은빛 털색과 신비한 초록 눈빛, 수줍음이 많으면서도 웃고 있는 듯한 표정, 늘씬하면서도 다부진 체격에 '단모종의 귀족'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과 같이 오직 블루 한 가지 색으로 푸르스름한 은회색에 줄무늬, 얼룩무늬 없이 전신이 푸른 회색으로 균등한 단색으로 이루고 있습니다. 러시안블루의 성격은 애정이 넘치면서 낯가림을 하는 편으로 친해지는 데에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마음을 열면 강한 신뢰감을 보여줍니다.

 

 

 

 

2. 먼 치킨

중소형 고양이로 몸통이 길고 다리가 짧습니다. 짧은 다리 이외 정해진 모색이나 무늬가 존재하지 않으며 머리의 크기나 생김새 또한 조금씩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광대뼈가 높고 귀는 끝부분이 다소 동글고 눈은 호두모양입니다. 짧은 다리에 비해 점프실력이 좋은 편으로 빠른 속도와 민첩성을 가졌습니다. 사교적인 성격으로 노는 것을 좋아하며, 호기심이 많고 장난감을 가지고 달리고 쫓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활발하면서 다정하며 다른 고양이 품종에 비해 외로움을 비교적 잘 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스코티쉬폴드

큰 눈망울과 접힌 귀가 특징입니다. 이러한 귀여운 모습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고양이입니다.

눈동자는 블루, 그린, 골드, 오드아이 색상이 있으며 단모, 중모, 장모로 나누어집니다. 털의 색은 흰색, 블루, 흑색, 레드, 크림, 실버, 갈색, 블루 다양하며 털 빠짐이 심한 편입니다. 성격은 귀여운 외모와 달리 대담한 성격으로 낯선 환경에도 겁먹지 않고 적응이 빠른 편입니다. 사람과 교감하는 것을 좋아하는 대표적인 개냥이입니다. 활동적이지 않아 실내에서 기르기 좋은 묘종 중 하나입니다.

 

 

 

 

 

4. 코리안 숏헤어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토착 고양이를 코리안 숏헤어라는 명칭을 통해 부르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아메리칸 숏헤어라고 부르며 나라별로 붙여진 이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따로 품종이 있는 것이 아니며 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고양이들을 가리킵니다. 많은 분들이 키우는 종류 중 하나로 개채 수 자체가 많은 편으로 코숏 종류로는 치즈, 고등어, 턱시도, 카오스, 삼색이 태비 등으로 구분됩니다.
코리안 숏헤어는 다른 품종에 비해 유전병이 거의 없은 편입니다.

 

1)  치즈태비 / 가장 친화적인 종류로 흰색과 치즈색이 섞인 것이 특징으로 애교가 많고 사람을 잘 따라 인기가 많은 태비 중 하나입니다.

 

2)  고등어 태비 / 갈색빛이 나는 회색바탕에 검은색 무늬가 있으며 간혹 흰색이 섞여 있는 태비도 있습니다.

    고집이 쌔며 자립심이 강하고 우직한 성격이며 다른 코숏에 비해 건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3)  턱시도 태비 / 목 부위가 V자로 하얗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카오스 태비 / 세가지 색이 불규칙하게 있으며 암컷 고양이만 세 가지 색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측불허한 독특한 성격이 많습니다.

 

5) 삼색이 태비 / 카오스와 동일하게 세가지 색이 불규칙하게 있으며 다른 점은 흰색 털의 비중이 높고 검은색 털의 비중이 낮습니다. 삼색이도 99.9% 암컷 고양이로 도도하고 영리한 고양이입니다. 

 

 

 

 

5. 샴

날씬한 몸매에 털은 짧고 가늘며 머리와 귀가 삼각형이고 목은 비교적 긴 편입니다. 귀, 꼬리, 입, 앞뒷다리 등의 말단부는 갈색, 붉은 색 등의 짙은 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며 눈은 아름다운 사파이어색입니다. 성격이 독특하면서도 영리하고 애정이 깊습니다. 감수성도 예민해 공격적이거나 신결질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자기 과시욕을 드러내면서 언제나 주인의 관심을 끌려고 하기 때문에 안아주거나 쓰다듬어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5. 렉돌

길고 단단한 몸통에 짧고 강한 다리를 가진 중대형 종입니다.  전체적으로 둥그스름한 넓은 쐐기형의 머리와 이마는 편평하고 푸른 눈동자 끝 부분이 처져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탕색은 흰색이나 크림색에 가까운 옅은 색이며, 귀,꼬리, 발은 밝은 갈색, 초콜릿색, 회색, 옅은 청색 등의 다소 짙은 색으로 성격은 매우 느긋합니다. 사회적이며 사람을 좋아하고 장난감 가지고 놀거나 아이들과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공격성향이 매우 낮아 다루기도 쉽고 집고양이로 적당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품종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인기많고 키우기 좋은 고양이들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도 귀여운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로서 한 생명을 키우는 것은 책임감이 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키울 여건이 안되거나 단순한 호기심으로 키우지 마시고 신중하게 키울 수 있는 여건이 되고 확신이 있을 때 키우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초보집사가 집에서 키우기 좋은 고양이 종류와 특징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